티스토리 - 구글 유입로그 확인하는 방법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는 유입경로 및 목적이 궁금한데요,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의 [플러그인] > [유입로그]를 보면 어떤 키워드로 어떤 검색엔진에서 조회를 해서 들어왔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의 유입은 아래 그림과 같이 www.google.co.kr/ 로만 표시가 되어 어떤 검색을 통해 들어왔는지 알 수 가 없습니다.


블로그 처음만들때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면 각 검색엔진에서 해당 사이트(블로그)를 보다 잘 노출 시키게 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와 구글 웹마스터도구는 설정하셨을 것 입니다. 이 구글 웹마스터도구(search console )를 활용하여 구글에서 들어온 유입 트래픽의 검색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확인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기
▣ 주의사항(필독)

 

▣ 구글 웹마스터도구(Google Console) 에서 확인하기


   URL : http://www.google.co.kr/webmasters/tools

▼ 웹마스터도구 혹은 Search Console 로 검색을 하거나 위의 URL 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연결해둔 웹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 왼쪽인덱스에서 [검색트래픽] > [검색애널리틱스] 로 들어가면 구글에서 검색한 해당사이트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클릭수/노출수/CTR/게재순위 옵션을 체크하여 다양한 결과를 확인 가능하며 세부내역중  검색어/페이지/국가/기기/검색유형/날짜 등으로 필터를 걸어 원하는 기준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 맨 아래 쪽을 보면 위쪽과 같이 검색어별 노출 수 및 클릭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고 구글에서 내 사이트의 노출수, 클릭해서 들어온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의 유입로그는 '노출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확인하기

구글 웹마스터도구(Search Console)의 분석 값들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로도 볼 수 있으니 애널리틱스와 연동시켜두면 편리합니다

▼ 오른쪽위 톱니바퀴를 누르고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 을 클릭합니다

▼ 연결할 사이트를 체크하고 [저장]버튼을 눌러줍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Search Console] 에서 동일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어]를 본 모양이고 해당 일자를 맞춰서 보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필독)

※ 참고로 구글검색도구(Search Console) 의 경우는 일주일 전의 자료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유입로그'는 최근 일주일의 정보만 보여주니 실시간으로 유입된 대상들을 확인 할 수는 없습니다. 최소 일주일 후에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 구글검색도구(Search Console) : 일주일전 이력까지 확인가능
   구글애널리틱스 + 티스토리 유입로그 : 당일 이력까지 확인가능
(구글검색도구에서 가지고온 자료는 애널리틱스에서 보더라도 일주일전 이력까지 확인가능)


▼ 구글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가능한 가장최근일자 8/16/17(17년8월16일) / 글작성일자 8/25/17(17년8월25일)

-끝

######################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 O^)/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