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검색 네이버가 왜 설명할까?

​​블로거들 사이에 끝나지 않는 루머들이 있습니다.

검색 유입량 수익과도 직접 연관되기 때문에 검색엔진 중 우리나라 7~80% 검색량을 가지고 있다는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에 관한 소문들이 그 것인데요

대표적인 루머에 대해서 네이버가 답변을 달았습니다.

-블로그에 복붙하면 안된다.

-본문에 링크가 있으면 안된다.

-한번 쓴 글을 수정하면 안된다.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몇개 이상 써야 한다.

-깨끗한 IP를 써야한다.

-최블(최적화 블로그) 는 무조건 노출이 잘된다


검색상위 잘 생각해보면 어렵지 않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좋은 컨텐츠가 있으면 유입이 늘어난다는말 안 믿겨 지시나요? (워낙 블로그가 많으니 쉽지 않은건 사실입니다.)

 알고리즘이 바뀌니 그래서 수익이 줄었다느니 말이 많습니다. 그 말의 대부분의 경우는 순수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수익을 목적으로 키워드 활용 및 어뷰징을 하는 경우 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이 잘못되었다는건 아닙니다. 다만 주객이 전도된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검색엔진은 좋은 검색결과를 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그래야 신뢰를 쌓고 많은 유저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게 검색엔진의 영향력 및 수익으로 이어지겠죠. 검색엔진 입장에서는 단순 수익을 위한 블로그나 어뷰징을 위한 블로그, 광고 블로그 등을 걸러내고 의미있는 정보가 검색결과 상위에 나오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노출 상위를 차지해서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사람들은 검색엔진이 걸러내지 못하는 헛점을 찾으려고 부던히 노력을 하죠, 그러다 보니 이런저런 소문들이 많이 나는 것 입니다. 

사실 소문은 어느정도는 맞을 수도 있습니다. 분명 그런 활동들로 노출이 많이 되는건 어느정도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검색엔진이 고도화 되고 그 목적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결국엔 좋은 컨텐츠만 살아남게 됩니다. 네이버가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바꿨다고 조마조마하거나 거기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면 분명 좋은 컨텐츠를 가지지 못한 블로그 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검색노출을 해준다는 업체가 생기고 바이럴 마케팅을 해준다는 업체가 생겨납니다. 상위노출 방법을 알려준다는 유료 강의도 등장합니다. 사기 피해도 늘어나죠, 그리고 소문에 휘말린 엉뚱한 블로그들이 생겨납니다. 블로그 중 일부는 짜증을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죠

" 안녕 잇님들~ 오늘 날씨가 좋은데 이웃님들은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은행 업무시간 알아볼게요...  은행에 갔는데 너무더워서 힘들었는데.. 에어컨이 시원해서 좋았어요,, 휴가를 이리로 와도 되겠어요~ 저는 이번 여름 어디로 휴가를 가려고 합니다. 블라블라...  청원경찰분이 번호표도 뽑아주시고 친절함에 감동을 어쩌구.... 사람이 많아서 기다리는데 어쩌구 저쩌구..  상담받는데 사탕이 오래된 것 같은데 어쩌구저쩌구... 은행원이 상담하는데 뭘 자꾸 추천해서 어쩌구 저쩌구.... " 

결국 은행 업무시간에 대한 이야기 없이 끝나버립니다. 웃자고 쓴 글이지만 이런 블로그 어렵지 않게 접해보았을 겁니다. 차라리 일상글을 써서 이웃들과 즐기기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도대체 왜 이럴까요? 

노출이 많이 되려면 몇 자이상 글자가 되어야 하고 방문자의 체류시간은 몇초이상 되어야 하고 그런 소문아닌 소문들이 돌기 때문입니다. 영향력이 있는 블로그가 되면 협찬도 광고도 들어오고 돈이 되기 때문이죠, 월 수억씩 벌어가는 유튜버가 있듯 월 수천씩 벌어가는 블로거든도 있거든요. 수익을 위해서 체류시간을 높여서 블로그지수(?) 를 올리기 위함이죠.


네이버가 왜 검색 관련 루머를 설명할까요?

위와 같은 이유들로 블로그 검색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면서 유저들이 다른 검색엔진을 찾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블로그 검색에 대한 루머를 네이버가 직접 답변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루머에 집착해서 검색결과를 망치지 말라고.

아래는 네이버에서 공개(?)한 루머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래 항목들을 꼼꼼하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O, X 로만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아니지만 그럴수도 있다~! 라는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인데요 블로깅 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