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에버노트로 글쓰기

부재 : 나는 왜 에버노트 사용해서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적어도 이틀에 하나정도의 포스팅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막상 블로그를 시작해보니 글 쓰기 외에도 많은 과정이 필요했는데. 주제가 생각날때마다. 틈틈히 휴대폰으로 끄적거려 놓은 글을 블로그에 옮기기가 쉽지 않았다. 접근성이 좋으면서 사진과 글 관리가 편한 툴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티스토리 PC버 은 훌륭하다 사진에 모자이크 처리도 할 수 있고, 미리보기까지 꽤 깔끔하다. 
하지만 작성 중 네트워크 문제가 생기면 글이 날라가고, 글 작성시 수정과정을 거치고 나서 작성한  html 을 보면 수정이력들로 코드가 엉망진창이 된다. 물론 한번에 글을 잘 써내려가는 사람에게는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티스토리 모바일 버전 을 사용해보려고 휴대용 블루투스 키보드를 꺼내들었다. 글 쓰는데 까지는 좋았는데  "티스토리는 PC에서 작성한 글을 모바일로 수정할 수 없다." 심지어 모바일로 작성하던 글을 PC에서 수정버튼을 눌러 열어보았다면 모바일에서는 편집이 불가하여 결국 PC에서 마무리를 해야한다. 


[모바일앱에서 수정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나온다.]


육아는 템빨! 취미는 장비빨! 블로깅도?  쓰고싶을때 어디서든 작성해서 발행전 상태까지 만들어줄 직관적인 툴이 필요하다~!

검색해보니 onenote ms word 가 좋아보인다. 하지만 Tistory 정책으로 최근들어 티스토리와 연동이 불가하다.
결국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에버노트를 선택했다. 무료였던 에버노트가 사용량에 따른 유료화가 되면서부터 유저들이 많이 떠났다고 하지만 이렇다할 대안이 없었다.


에버노트로 글을 써보자~!
  1. 에버노트 가입하기
  2. 에버노트 설정하기
  3. 티스토리 설정하기
  4. 발행하기
  1.  에버노트 가입하기
    Appstore 에서 에버노트 어플을 다운 받았다.  가입하려고 보니 'google로 로그인' 이 있다. 계정 관리하기도 번거로운데 잘 되었다. google 계정으로 가입해보자. 


구글계정으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로그인이 된다.


에버노트는 기능에 따라, 베이직, 플러스, 프리미엄으로 나누어 진다. 일단 베이직으로 써보고 사용량이나 추가 기능이 필요할 경우 유료로 사용할지 정해야겠다.  나에게 의미있는 부분은 아래 3가지 정도인 듯 하다. (베이직/플러스/프리미엄)
          -동기화할 장치의 수량 (2대/모든장비/모든장비)
          -월 업로드 가능용량(60MB/1GB/10GB)
          -오프라인 작업가능 여부(불가/가능/가능)

  1. 에버노트 설정하기
    에버노트와 티스토리 연동 설정은 간단하다. 작성한 글의 태그에 'tistory' 혹은 '티스토리'를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모바일에서는 상단의 원문자 'i' 버튼을 누르면 태그를 추가 할 수 있다.

PC 버전에서는 글 상단에서 태그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1. 티스토리 설정하기
    티스토리 관리메뉴의 '플러그인 설정' 에서  "Evernote 글 불러오기" 를 선택하고 저장버튼을 눌러 활성화한다. 이게 끝이다.


  1. 발행하기
    글쓰기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오른쪽 상단에 'Evernote' 버튼이 생긴다. 이 버튼을 누르면 에버노트에 저장한 글을 간단히 가지고 올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에버노트 플러그인 버튼이 안보인다.)



티스토리의 에버노트 버틀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tistory' 혹은 '티스토리' 태그를 넣은 글들을 모두 긁어오게 된다.



     해당 글을 클릭하면 에버노트에서 편집한대로 서식까지 함게 불러오게 된다. 기호에 맞게 글을 수정하여 발행 할 수 있다.


성공이다~! 이 글도 에버노트로 작성하는 글이다. 에버노트로 불러와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지만 익숙해지면 에버노트에 쓰는 것으로 바로 발행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에버노트로 블로그 쓰기
장점
- 모바일과 PC버전의 동기화가 빨라 PC와 모바일의 사진이나 글을 쉽게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다.
- 티스토리와 연동이 쉽다.
- 왠만한 서식들은 다 지원된다.
- 무료다. (60MB/월)

단점 
-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는 에버노트의 글을 불러올 수 없다. 
- 유료다. (60MB 이상 /월 , 오프라인 작업지원 등)

-끝-

 ##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