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이폰도 유입로그 부활

지난 2월 13일 티스토리 유입로그가 돌아왔습니다. PC 버전에 이어 모바일 버전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아이폰 아이패드의 OS 인 iOS 에서는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왜 아이폰만 늦었나​?
사실 이틀정도면 늦었다고 할 수 없겠습니다. 이번 2월 중순 유입로그를 가지고 오겠다던 티스토리가 약속을 잘 지켜줘서 박수를 쳐주고 싶습니다.
iOS의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고 업데이트 하는데에 Apple의 검토와 승인이 필요한데요, 그 절차를 거치느라 조금 늦게 배포 승인이 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어떻게 바뀌었나?
‘방문수’ 와 ‘유입키워드’ 는 원래 부터 있던 기능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것은 ​‘유입로그’ 와 ​‘유입순위’ 입니다. 티스토리 공식 블로그와 지난 글​에서 잘 설명이 되어 있으니 길게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어떻게 활용하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입로그’ 항목이 꽤 유용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www.google.com 정도로만 표기되지만 검색엔진의 경우에는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왔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대괄호] 안에 들어 있는 문구가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키워드 인 것이죠. 내 글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되고, 유입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위의 예시 사진에서는 볼 수 없지만. 유입로그에 다른 블로그나 SNS, 사이트의 정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내 블로그의 글이 SNS 나, 다른 블로그, 다른 사이트에 링크가 되어 있는 경우에 그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인데요. 외부로 부터의 유입에 관심을 가지고 적절히 홍보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특정 사이트의 핫한 글에 내 글이 링크되어 있다거나, 사람이 많은 카페에서 내 글을 퍼간 경우, 그로 인한 많은 유입이 발생한 경우들도 적지 않습니다. 직접 블로그를 홍보하러 다니지는 않지만 양질의 글을 잘 써두면 다양한 경로로 내 글이 전해 질 수 있는 것을 확인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